본문 바로가기
철학

니체, 신은 죽었다 절대적 가치의 상실

by garni 2023. 10. 15.

프리드리히 니체의 유명한 말인 신은 죽었다는 전통적인 종교적, 도덕적 가치가 현재에는 영향력과 의미를 점점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이 말을 하였습니다. 19세기는 지적, 문화적 격변의 시기였으며 과학, 세속주의, 계몽주의는 전통적인 종교적 의미를 퇴색시켰으며, 니체는 전통적인 종교의 권위와 도덕, 가치, 신념이 무너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니체
니체

 

신은 죽었다.

니체의 선언은 전통적인 종교적 권위의 무너짐을 말하며 과학적이고 철학적인 탐구가 진행됨에 따라 전통적인 종교적 신념에 대해 점점 더 의문이 제기되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종교적 제도와 권위, 가치가 점점 무너져가고 있었으며, 역사적으로 인간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신이라는 절대적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신이 더 이상 궁극적인 의미와 가치의 원천이 아니게 된 세상에서 개인은 자신의 신념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기반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처했으며 이는 개인이 자신의 도덕적이고, 선택에 대해 더 큰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믿었으며 신의 죽음은 인간가치의 기반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였습니다.

 

허무주의

니체는 전통적 가치가 무너짐에 따라 허무주의가 대두되는 것에 대해 우려했으며 허무주의는 삶이 내재적 의미나 가치가 결여되고 , 절망감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니체는 전통적인 종교적 가치가 무너지고 사람들이 삶에 궁극적인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직면했기 때문에 신의 죽음을 가치의 상실로 인하여 허무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니체의 허무주의 비판은 단순한 한탄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촉구였으며 개인이 목적의식과 진정성을 가지고 자신의 가치를 창조하고 삶을 포용함으로써 허무주의에 맞설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니체는 개인이 자신의 의미를 가진 능동적인 사람이 되도록 독려함으로써 허무주의의 대항을 주장했습니다.

 

결론

프리드리히 니체의 신은 죽었다는 전통적인 종교의 의미, 가치가 붕괴하고 있다는 말이며 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이라는 절대적 가치가 무너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결과로 허무주의가 대두하는 삶을 걱정하였으며 이에 대항을 주장하였으며, 니체의 철학은 개인이 새로운 가치와 목적을 찾아 허무주의에 맞서며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