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보나벤투라, 중세 스콜라 철학자 신 존재의 믿음

by garni 2023. 9. 5.

보나벤투라는 중세 프란치스코회 신학자이자 철학자였으며 스콜라 신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보나벤투라의 생각은 프란치스코회 영성에 대한 깊은 헌신과 신과의 신비적 만남에 대한 강조, 신앙과 이성의 조화로운 관계에 대한 믿음이 특징입니다.

성당의-석상-사진
성당

보나벤투라

믿음

보나벤투라는 다른 중세 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믿음과 이성의 양립을 믿었으며 믿음이 모든 지식의 기초를 제공하지만 이성은 그 기초 위에서 빛을 밝히고 확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보나벤투라에게 이성은 믿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신의 선물이었습니다.

신비주의 신학

보나벤투라의 신학은 신비주의적 차원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하나님에 대한 진정한 지식은 지적 이해를 넘어 사색과 신비적 경험을 통해 신과의 개인적인 만남을 필요로 한다고 믿었습니다.

창조와 만물의 선함

보나벤투라는 자연계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자연계를 하나님의 선함과 아름다움의 반영으로 보았으며 창조의 모든 것은 아무리 작거나 보잘것없어 보이는 것이라도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우리 주변 세계에 대한 경외감과 경외심을 부추겼습니다.

감정의 역할

보나벤투라는 인간의 감정이 영적 여정에서 갖는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감정이 하나님을 향하고 이성에 의해 인도될 때,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깊게 하는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고 믿었음며 개인이 신과의 관계에서 감정과 함께 참여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신학과 철학

보나벤투라의 저서들은 신학과 철학을 결합하여 더 넓은 학구적 전통을 반영하였으며 철학적 추론이 신학적 진리를 탐구하고 설명하는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보나벤투라의 글은 중세 스콜라주의를 특징짓는 믿음, 이성, 철학의 종합을 보여줍니다.

 

명언

종교적인 사람의 가장 좋은 완전함은 평범한 일을 완벽한 방식으로 행하는 것이다. 작은 일에 끊임없이 충실하는 것은 위대하고 영웅적인 미덕입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