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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존 듀이 실용주의 철학자,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

by garni 2023. 7. 19.

존 듀이

존 듀이는 미국의 철학자, 심리학자, 그리고 교육 개혁가였으며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실제적인 결과와 지식을 형성하는 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실용주의 철학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철학이 현실 세계와 연결되어야 한다고 믿었으며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경험적 학습과 교육과 사회 개혁의 통합을 강조하는 진보적 접근법을 옹호했으며, 교육이 적극적인 학습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학생 중심적이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존-듀이
존 듀이

존 듀이 생각

실용주의

듀이는 아이디어의 실제적인 결과와 지식을 형성하는 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철학적 접근인 실용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널리 여겨집니다. 진리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탐구와 실험의 산물이라고 믿었습니다. 아이디어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유용성에 의해 실행 중에 시험되어야 하며, 그 타당성은 결정되어야 합니다.

 

도구주의

듀이의 도구주의적 접근은 아이디어와 개념의 도구적 가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개념과 이론은 우리가 세상을 항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나 도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개념의 가치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효과에 있습니다.

 

체험학습

듀이는 경험적 학습을 옹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배움이 학생들의 경험과 연결되어야 하고 세상과 적극적으로 참여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듀이는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장려하는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실용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교육이 개인들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준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주의와 교육

듀이는 교육과 민주주의가 깊이 얽혀 있다고 믿었습니다. 교육이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기능하는 민주주의 사회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주장했습니다. 듀이는 교육을 비판적 사고, 도덕적 발전, 그리고 시민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보았습니다. 학교가 학생들이 경험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배우는 민주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사회 정치 이론

듀이의 사회 정치 이론은 사회적으로 상호 연결되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의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사회 정의, 평등, 그리고 공동체 참여의 중요성을 믿었습니다. 듀이는 공동체와 사회를 형성하는 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옹호했습니다. 민주주의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복지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정보를 얻고 참여하는 시민들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윤리

듀이의 윤리 철학은 도덕적 성장과 윤리적 습관의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윤리가 사회적 관계와 행동의 결과에 기초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듀이의 윤리학은 개인과 사회의 안녕과 진보에 기여하기 위한 행동의 잠재력에 기초하여 윤리적 판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존 듀이 명언

우리는 경험에서 배우지 않습니다. 우리는 경험을 반성함으로써 배웁니다.


교육은 인생을 위한 준비가 아닙니다. 교육은 삶 그 자체입니다.

 

교육은 '말하고' 듣는 일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과정입니다.

 

학생들에게 배울 것이 아니라 할 일을 주십시오. 그리고 그 행동은 생각을 요구하는 성격을 띤다.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존 듀이 학생들이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어제와 같은 방식으로 오늘을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태도는 계속 배우고자 하는 열망입니다.

 

저는 교육이 사회 진보와 개혁의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겸손을 배우지 않으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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