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18세기 유럽에서 등장한 이신론은 신의 존재를 인정하면서도 종교적인 전통이나 교리를 비판하는 철학적 입장을 나타냅니다. 이신론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를 강조하며, 신은 세계를 창조하고 자연법칙을 제정했지만, 그 후로는 인간세계에 개입이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신론 (deism)
이신론은 자연신론이라고도 하며 17세기와 18세기에 유럽에서 나타난 이념으로, 계몽주의와 더불어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를 중시하는 시대적 흐름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중세의 종교적인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상의 흐름이 확산되던 시기였습니다.
이신론은 영국과 프랑스에서 주로 발전했으며, 이는 각 나라의 정치적, 사회적 변화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를 창조한 신의 존재는 인정하지만 이후로는 인간역사에 개입이 없었다고 말하며 , 신이 절대자적 신이 아니고 이성적이며 과학적인 사유로써 파악할 수 있다고 보며, 이러한 신념을 가진 이신론자들은 종교적 전통을 거부하고, 이성과 철학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신론의 핵심 원리
신의 존재 인정
이신론은 신의 존재를 인정하며, 이를 타고난 신, 창조주로서의 역할로 정의합니다. 신은 세계를 창조하고 초기에는 인간과의 관계를 갖지만, 그 후로는 자연법칙을 통해 세계를 운영한다고 봅니다.
종교적 교리 거부
이신론자는 종교의 전통적인 교리나 성경적 해석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신은 인간에게 직접적인 계시를 주지 않으며, 인간이 이성과 사고를 통해 신을 이해해야 한다고 봅니다.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 강조
이신론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를 높이 평가합니다. 인간은 신이 부여한 이성을 사용하여 세계를 이해하고 사회를 조직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취합니다.
주요 이신론자
존 톨랜드
17세기 아일랜드 출신의 철학자로, 신비롭지 않은 기독교(Christianity Not Mysterious)라는 저서를 통해 이신론을 옹호했으며, 이성과 경험이 종교를 이해하는데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볼테르
18세기 프랑스의 철학자로,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과 함께 이신론적인 견해를 지니고 있었으며 종교적 편협과 독재에 대한 비판을 통해 개혁주의적인 사상을 전파했습니다.
이신론 정리
이신론은 17, 18세기 유럽에서 등장한 철학으로, 신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종교적 전통과 교리를 비판합니다. 이는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를 중시하는 시대적 흐름에서 뿌리를 두었습니다. 이신론은 신이 세계를 창조하고 자연법칙을 제정했지만 그 후로는 개입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신을 이성적이며 과학적인 사유로써 파악할 수 있다고 보며 종교적 교리를 거부합니다.
주요 이신론자로는 존 톨랜드와 볼테르가 있으며, 톨랜드는 저서 신비롭지 않은 기독교를 통해 이신론을 옹호하고, 볼테르는 종교에 대한 비판적 입장과 함께 이신론적 견해를 전파했습니다. 이신론은 종교적 편협에 대한 반발과 함께 인간의 이성을 통한 종교 이해를 강조하여 계몽주의적 시대의 중요한 철학적 흐름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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