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피히테의 자아 개념과 명언

by garni 2023. 9. 25.

피히테는 독일 철학자로 현실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자아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초월적 이상주의의 발전과 독일 이상주의에 대한 그의 영향력 있는 기여와 독일 관념론으로 유명하며 철학에 대한 피히테의 공헌들, 특히 형이상학, 인식론, 그리고 윤리학의 영역들에 있어서와 독일 관념론의 발전과 서양 철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피히테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의 철학은 절대적 자아 개념, 자아와 외부 세계의 변증법적 종합, 개인의 도덕적 자율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독일 관념론, 실존주의, 인간의 의식과 도덕적 대리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절대적 자아

피히테의 철학은 절대적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돼 자아가 모든 지식과 경험의 토대이며, 경험의 전체 우주를 창조하는 능동적이고 자의식적인 주제라고 가정했습니다. 피히테는 칸트와 달리 자아는 모든 경험 대상의 주체이자 근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아의 도덕적 자율성

윤리학과 도덕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도덕원칙은 외적으로 강요되는 것이 아니라 자아의 이성적 의지의 산물이라고 주장했으며 개인의 도덕적 자율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은 자신의 이성적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도덕적 완벽을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윤리학

윤리적 관념론으로 알려진 피히테의 윤리적 체계는 의무의 원칙에 기초하고 있으며, 개인이 자신의 이성적 의지로부터 파생된 도덕 법칙을 따르고 행동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 도덕법칙은 외부의 상황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도덕적 자율성의 표현입니다.

독일 관념론에 미친 영향

독일 관념론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으며 피히테의 자아에 대한 강조와 현실을 형성하는 데 있어 관념론적 전통에 기여했습니다.

민족주의와 교육

독일 민족주의의 지지자였고 독일 교육제도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고 교육이 개인의 도덕적 성격을 발달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었으며 국가적 가치에 기초해야 하며 개인의 도덕적 발전과 시민적 책임을 길러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피히테의 명언

우리는 알기 때문에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도록 부름을 받았기 때문에 압니다. 실제적인 이성은 모든 이성의 뿌리입니다.

 

어떤 철학을 선택하느냐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달려 있다.

 

학교는 그 사람을 빚어내야 하며, 그대가 바라는 것 외에는 그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그를 빚어야 한다.

 

나는 내가 알 수 있는 것을 알고, 내가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